행정서비스

도입배경
  •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라, 지난 50년간 유지되어온 행정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조와 틀을 일대 쇄신할 필요
    • 서비스 제공방식을 고객중심으로 전환, 주민이 일방적인 수혜자가 아니라 적극적인 선택권자임을 명시.
    • 규제절차중심의 형태와 조직문화를 고객과 결과 중심으로 전환하고,
    •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경쟁과 경영의 원리 도입,
  • 깨끗하고 공정한 정부를 원하는 국민의 기대 충족을 위한 정부개혁
    • 행정서비스의 투명성을 확보하여 서비스제공에 따른 부정과 부패의 방지
    • 모든 국민에게 공정하고 평등한 서비스의 제공을 약속하여 특혜나 이권의 여지를 근절
연구 및 정보분야 서비스 제공
  • 행정서비스헌장 제도』란?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민원원서비스의 기준과 내용, 제공방법과 절차,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방법과 보상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헌장형태로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약속하는 제도임.
헌장의 구성
  • 전문 -행정서비스 제공의 기본방향 제시
  • 공통이행기준 - 헌장 전문에 부합되는 업무 분야별로 계량화하여 구체적으로 제시 (고객을 맞이하는자세,민원처리,보상 등)
  • 부서별 이행기준 - 부서별 핵심서비스로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서비스 제시
  • 협조사항 - 헌장실천을 위하여 고객에게 협조를 구하는 내용 제시
우리원 추진경과
  • 2000년 5월 행정서비스헌장 심의위원회 구성
  • 2000년 7월 「전라북도교육정보과학원 민원행정서비스헌장」개정
  • 2005년 10월 「전라북도교육정보과학원 교육행정서비스헌장」으로 개정
  • 2006년 10월 「전라북도교육정보과학원 교육행정서비스헌장」개정
고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우리원을 직접 방문할 경우
    • 고객이 업무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배치도를 게시하겠습니다.
    • 몸이 불편하신 분도 편안하게 일을 보실 수 있도록 하겠으며, 방문 하실 경우 미리 연락해 주시면 최대한 편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긴급하고 중요한 현안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모든 업무에 우선하여 방문객을 먼저 응대하겠으며, 응대가 어려우면 양해를 구한 뒤 약속시간을 정해 응대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출장 등으로 인해 자리에 없을 경우 다른 직원이 친절히 처리해 드리고 필요하시다면 담당자와 휴대전화 등으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업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 전화로 상담할 때
    • 전화벨이 울리면 3회 이내에 신속하게 받겠습니다.
    • 전화받을 때에는 인사말, 소속부서, 이름 등을 알아듣기 쉽도록 정확하고 친절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다른 경우 즉시 담당자에게 연결하겠으며 끊어질 경우를 대비하여 전화번호를 안내해 드리겠 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부재 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주신 분의 성명, 전화번호, 용건 등을 정확하게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1시간 이내에 전화하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는 "(전화주셔서) 감사합니다." 등으로 종료인사를 드리고, 고객께서 먼저 전화를 끊으신 후에 전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우편·FAX·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는 경우
    • 신속한 업무 처리를 위하여 접수 후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민원이 접수되었음을 고객의 휴대폰에 문자메시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제증명 발급 업무는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처리한 후 우편, FAX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해 드리겠습니다.
    • 묻고 답하기에 접수된 민원사항에 대하여는 가능한 당일 답변을 원칙으로 하되 시간이 필요한 경우에는 사유를 먼저 알리고 2일 이내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연구 및 정보분야 서비스 제공
  •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시간에 인터넷으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겠습니다.
  • 교육수요자들의 사교육비 절감과 학력 신장에 도움이 되는 인터넷방송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 교육수요자가 필요로 하는 학습자료 목록을 전산망에 탑재 활용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문분야에 대한 축적된 자료를 고객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부서 홈페이지 자료실에 탑재하겠습니다.
  • 교수 학습과 관련하여 궁금하거나 혼자 해결이 어려운 내용이 있을 경우 교수학습 도우미 119를 이용하여 전문가 에게 상담요청 하시면 빠르고 친절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제공 및 비밀 보장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연락처를 명시하여 업무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고객의 알 권리를 보장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전북교육연구정보원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 개선이 요구 되거나 발전을 위한 의견을 갖고 계시면 방문, 전화 팩스, 서면 등의 방법으로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접수된 의견은 충분히 검토하여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의견접수창구
  • 방문 : 본관1층 열린소리함 이용
전화 팩스
의견접수창구에 대한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로 나타낸 표 입니다.
의견접수창구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제증명발급 총무부 250 - 3716 277 - 1371
행정서비스헌장 총무부 250 - 3712 277 - 1371
공무원친절/불친절 신고센터 총무부 250 - 3700 277 - 1371
부정부패 신고센터 총무부 250 - 3712 277 - 1371
우편
  • 우편번호 : 54927
  • 주 소 : 전북 전주시 덕진구 안덕원길 191 전북교육연구정보원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번 이상 방문하신 경우
  • 전화를 하셨거나 방문하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민원 접수 후 중간 연락이 없거나 무성의 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하신 경우
  • 민원이 법정 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등
※ 위와 같은 경우에는 담당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우선적으로 처리해드리겠습니다
고객협조사항
  •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바랍니다.
  • 고객의 의견은 행정서비스의 밑거름이 되오니 잘못된 점은 지적하여 주시고 잘된 점은 적극 칭찬하여 서비스 질이 향상 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근거없는 주장으로 상대방의 인권을 침해하고 우리사회의 신뢰를 저하시키는 모함이나 투서 등은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 또는 업무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민원을 해결하지 못할 경우에는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담당부서 : 총무부 총무과
  • 연락처 : 063-250-3715

최종수정일 : 2019-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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