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전북 미래교육 방향 모색” 현안보고서 발간
- 조회수415
- 작성자 최○○
- 등록일2022-11-07
전북교육정책연구소, 교육 주체별 인식 조사를 통한
“전북 미래교육 방향 모색” 현안보고서 발간
전북 미래교육에 가장 필요한 인간상으로 학생, 교원, 학부모 모두
‘더불어 사는 사람’을 1위로 선택
전라북도교육청에서는 기초·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하는 7가지의 미래교육 역량을 제시하고, ‘전북 미래학교’운영을 통하여 미래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미래교육 정책을 수립하고 현장 적용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17일 전북교육정책연구소는 전라북도 교육 주체의 미래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전북 미래교육 방향에 대하여 모색하고 시사점을 제언하는 현안보고서를 발간하였다.
<교육주체별 인식 조사를 통한 ‘전북 미래교육 방향’>이라는 제목으로 발간된 이번 보고서는 주요 교육기관의 미래교육 동향과 정책적 의제에 대해 살펴보고, 전북 14개 지역의 초, 중, 고 42교를 표집하여 학생, 교원,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전북 미래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육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미래사회의 요인으로 학생과 교원은 ‘저출산으로 인한 학령인구 감소와 고령사회’를 1순위로 인식하였고, 학부모는 ‘인공지능, 디지털 등 첨단기술 발전’을 1순위로 인식하였다.
미래교육의 지향점과 가치를 순위별로 답하는 문항에 대해 전북 학생, 교원, 학부모는 공통으로 ‘개인과 사회의 공동 행복 추구’를 1위로 선택하였다. 이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2 개정 교육과정 관련 설문(국가교육회의, 2021, 101,214명)의 1위 선택과 같은 결과이다.
전북 미래교육에 가장 필요한 인간상을 선택하는 문항에서 학생, 교원, 학부모 모두 ‘더불어 사는 사람’을 1위로 선택하였다.
전북교육청에서 제시한 미래역량 중 가장 우선으로 필요한 역량을 선택하는 문항에서 학생, 교원, 학부모는 공통으로 ‘소통능력’을 1위로 선택하였다. 순위의 차이는 있으나, ‘소통능력’ 다음으로 필요한 역량에 대해 학생, 교원, 학부모 모두 ‘자기주도성’, ‘협업 능력’, ‘창의력’을 선택하였다.
전북 미래교육을 위해 학교에서 강화해야 할 교육내용을 순위로 답하는 문항에서 교원, 학부모의 공통 1위는 ‘인성교육’이었다. 반면 학생의 1위는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 교육’이었다.
마지막으로 [교육과정·수업·평가], [교육환경 구축], [정책적 지원] 등 세 영역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실천해야 할 교육내용을 묻는 문항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응답하였다.
[교육과정-수업-평가]에서 교원은 ‘기초·기본교육 강화’, 학부모는 ‘학생 개별 맞춤형 교육 확대’를 각각 1위로 선택하였다.
[교육환경 구축]에서 교원 선택 1위는 ‘협력적 학교문화 조성’, 2위는 ‘학교 공간 재구조화’였다. 한편 학부모 선택 1위는 ‘디지털 학습환경 구축’, 2위는 ‘협력적 학교문화 조성’이었다.
[정책적 지원]에서 교원은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을 통한 과밀학급 해소’를, 학부모는 ‘지역 특성과 연계한 교육프로그램 활성화’를 각각 1위로 선택하였다.
이러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전북교육정책연구소에서는 △ 더불어 사는 사람을 기르기 위한 소통 능력 함양 △ 전북 미래역량의 토대인 ‘기초·기본 학력’ 신장에 주력 △ 인성교육과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 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미래형 교육과정 운영 △ 협력적인 학교 문화를 바탕으로 융합적 미래 교육환경 구축 △‘과밀학급 해소’와 ‘지역 특성 연계 프로그램‘ 마련 등을 제안했다.
전북교육정책연구소 한숙경 소장은 “19대 서거석 교육감 공약 이행과 전북 미래교육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현장밀착형 정책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면서 “이번에 발간된 보고서는 전라북도교육청 각 부서를 비롯하여 학교, 교육지원청, 직속기관 등과 공유하여 전북 미래교육 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 학교 현장의 교육활동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교육정책연구소는 이번 현안보고서 결과를 토대로 오는 11월 초에 전라북도교육청 미래교육의 방향과 실천과제 모색을 주제로‘전북교육정책 포럼’을 개최하고 교육 주체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공론화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예정이다.
해당 게시물이 '열린마당_보도자료'에서 이동 되었습니다.
“전북 미래교육 방향 모색” 현안보고서 발간 저작물은 자유이용이 불가합니다.
-
이전글
이전 게시물이 없습니다.
- 다음글
- 담당부서 : 미래교육정책연구소
- 연락처 : 063-239-3734